백남정 회장 [강성WHO Insight] 전국민 Chat GPT 생활화 방안, 내외경제TV nbn 방송 출연

최재용: 실제로 책을 쓰는 과정에서 ChatGPT를 사용한 것은 변화의 경험이었습니다. AI는 초기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책의 초안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. 이 과정은 책에서 다룰 광범위한 주제를 입력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. 그런 다음 추가 설명이나 탐색이 필요한 각 세부 사항이나 측면에 대해 ChatGPT 질문을 하여 이 초기 초안을 다듬었습니다.

AI는 잘 구조화되고 일관된 응답을 생성할 수 있었기 때문에 초기 작성 프로세스에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. 또한 ChatGPT의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해외 웹사이트와 YouTube에서 데이터를 마이닝했습니다. 이것은 우리 책의 내용을 더욱 강화하는 관련 정보와 참고 자료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.

Q2-2) 백남정 교수님, ChatGPT가 연구 및 교육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?

백남정: ChatGPT는 제 연구와 교육 활동 모두에서 매우 귀중한 도구가 되었습니다. 연구에서 AI는 문헌 검토 및 데이터 분석을 돕습니다. 인간에게는 지루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짧은 시간 안에 처리하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.

교육에 관해서는 학생들의 질문, 특히 반복적이거나 기초적인 질문에 답하기 위한 도우미로 ChatGPT를 사용했습니다. 이렇게 하면 고급 질문에 집중하고 학생들과 심도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집니다. 또한 잠재적인 시험 및 퀴즈 질문을 생성하는 도구로 사용했습니다.

Q3) 두 분 모두 직장에서 ChatGPT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셨는데, 평범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ChatGP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해 주신다면요?

최재용&백남정: ChatGPT의 일상생활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. 예를 들어 이메일 또는 기타 서면 커뮤니케이션의 초안 작성, 계획 및 구성 작업 지원,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즉각적인 정보 제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개인이 ChatGPT를 자신의 삶에 통합하기 시작하는 한 가지 방법은 반복적이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을 식별하고 AI가 이러한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. ChatGPT가 강력한 도구이긴 하지만 여전히 AI이며 그 사용은 인간의 판단과 감독으로 보완되어야 한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.

우리는 모든 사람이 ChatGPT의 기능을 탐색하고 일상 생활과 업무를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도록 권장합니다. 핵심은 작게 시작하여 점차 삶의 다양한 측면에 통합하는 것입니다. 사용에 익숙해지면 더 복잡한 용도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.

백 남정

디지털기술융합협회 백남정 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인공지능융합과 특임교수 공학박사, 테크파이 대표, ISMS-P심사원 문의:010-2922-1706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